본문 바로가기

정착 & 생활 팁

워싱턴 DC 아파트 스튜디오 렌트 구하기(5): Furnished vs Unfurnished

반응형

 

매물을 찾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

 

워싱턴 DC 아파트 스튜디오 렌트 구하기(1): 워싱턴 DC 내 안전지역과 매물 확인

바로 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워싱턴 DC에서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렌트를 구하는 것이다. https://dcio.tistory.com/6 미국 도착 후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 SSN, 렌트 구하기, 은행계좌 개설 미

dcio.tistory.com

Furnished 방을 구해야 할까?

Furnished란 가구가 배치된 방을 의미한다. 

사이트에서 매물을 볼 때 Furnished라고 명시되어있지 않다면 가구가 하나도 배치가 안되어있는 것이다. 

참고로 주방 가전(냉장고, 가스렌지 등)은 furnished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방에 구비되어있다.

Unfurnished 방은 아래 사진처럼 휑하다. 

 

unfurnished 스튜디오

 

 

apartments.com, zillow.com은 아래 사진처럼 furnished 옵션 선택이 가능하고

zillow.com은 keyword를 입력하는 곳에 furnished라고 입력한 후 검색을 하면 된다. 

 

Furnished 옵션 선택

 

 

그렇다면 furnished 방이 나을까 unfurnished가 나을까?

결국 예산의 문제다.

보통 furnished 방은 unfurnished 보다 적어도 200달러에서 크게는 1000달러 이상 차이가 난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가구 월 대여비가 월세에 포함되어있는 것과 같다. 

 

 

다음으로 unfurnished의 매물이 훨씬 많다. 

apartments.com 기준으로 워싱턴 DC 매물은 unfurnished가 약 13,500개, furnished는 약 2700개이다. 

즉, 거리, 가격 등 조건들을 고려하다보면 furnished 보단 unfurnished를 렌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Unfurnished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비용  vs  Furnished 월 대여비 ?

그럼 간단하게 unfurnished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비용과 furnished로 인해 올라간 월세를 비교해보자. 

furnished 방에 공통적으로 들어가있는 가구(추정)와 본인이 구매한 가구들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가구/가전 보통 Furnished에 포함된 가구/가전 내가 산 물건과 가격
침대 O 새 제품 (침구 $51, 퀸사이즈 매트리스 $186, 프레임 $80)
침대 옆 작은 테이블 O 새 제품 ($15.5)
소파 O X
소파 앞 티테이블 O X
TV O X
스탠딩 전등 O 중고 ($15)
테이블 전등 O X
식탁 O 새 제품 ($145)
모니터 X 아마존 중고 ($215) (27인치 4K)
사무용 책상 X 중고 ($20)
게이밍 의자 X 중고 ($75)
합계 [Tax 포함]         $493 (침대부터 식탁까지) / $803 (침대부터 게이밍 의자까지)

 

 

Furnished이기 때문에 증가하는 월세를 최소 200달러라고 해도 본인 방의 가구를 직접 사서 배치하는게 금전적으로는 싼 편이다. 

물론 품질은 furnished가 더 좋을 수 있겠지만, 월세를 최소화하려는 사회초년생입장에서 보면 입주 초기에만 조금 고생해서 월세를 낮추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사진으로 모두 보이진 않겠지만 저의 경우 침대, 식탁, 사무용책상, 게이밍 의자만으로 충분히 공간 활용이 되었다. 

 

침대와 식탁 (왼쪽), 게이밍 의자 - 사무용 책상 - 모니터 - 스탠딩 전등 (오른쪽)

 

 

가구 들이기 전 Unfurnished된 제 방 사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워싱턴 DC 아파트 스튜디오 렌트 구하기(2): 매물 방문 및 계약

글을 쓰다보니 스튜디오를 계약한 후에도 가스 계좌개설, 와이파이 연결, 스튜디오 후기 등 생각나는 컨텐츠가 많아져서 스튜디오와 관련된 글을 두개 정도 더 작성해볼까 싶다. 오늘 포스팅은

dcio.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