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착 & 생활 팁

미국 은행계좌 개설하기 (Bank of America 채크카드 & 신용카드)

반응형

SSN 발급을 받으면 이제 미국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SSN 발급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4 비자 사회보장번호 (Social Security Number; SSN) 발급 받기

렌트 계약을 했으니 이제 SSN을 신청할 수 있다. 미국 은행계좌는 SSN을 발급받아야 쉽게 개설이 가능하다. 절차는 (1) SSN은 온라인 신청 --> (2) 오프라인 서류 제출 --> (3) 우편으로 SSN 수령로 구분

dcio.tistory.com

 

미국 오기 전에 저 또한 여러 블로그를 보며 알아봤는데, 

한국 용어로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1금융권일수록 어렵고 저축은행과 같은 2금융권일수록 개설 요건이 줄어든다. 

예를 들어 제가 처음 은행 계좌를 개설한 IDB Credit Union은 SSN을 요구하지 않았다. 

 

미국은 어떻게 분류하는지 잘 모르지만, 우리나라 1금융권(국민, 신한, 우리 등등) 처럼 들으면 누구나 아는 은행은 Bank of America(BOA), Chase Bank, Wells Fargo 등이다. 물론 이외에 더 있을 수 있다.

 

IDB 근처에 위치한 Bank of America Financial Center

본인은 Bank of America를 선택했다. 

그냥 나 미국에 왔다!!를 한번에 표현해줄 수 있는 은행인것 같애서 선택했다. 따로 혜택이 많거나 해서 선택한 건 아니었다 ㅎㅎ

제가 방문한 곳은 회사 바로 옆에 위치한 지점!

 

 

은행계좌 개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온라인으로 상담 신청 --> (2) 오프라인 방문 상담 및 계좌 개설 --> (3) 우편 수령

 

BOA 내부

(1) 온라인으로 상담 신청

아래 사진은 BOA 홈페이지다.

Checking 메뉴를 클릭하면 오른쪽 편에 Open Account와 Schedule an appointment를 선택할 수 있다. 

Open Account를 클릭한 후 온라인으로 신청해보고자 했으나, SSN을 발급받은 후 바로 신청을 하니 은행에서 SSN을 조회하지 못했다. 

그래서 우선 오프라인 상담을 신청한 후 바로 다음날 시간에 맞추어 은행을 방문했다. 

 

BOA 홈페이지

(2) 오프라인 방문 및 계좌 개설

준비물: 여권, SSN 카드, 채용계약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구가 있는데, 줄 서있으면 직원분이 오셔서 무슨 업무로 왔는지를 물어본다. 

오프라인 상담 예약을 했고, 새로 카드를 발급하러 왔다고 하니 신분증, SSN이 있는지를 확인 후 상담실에 있는 직원에게 안내를 해주었다. 

 

창구

 

아래 상담실로 가서 담당직원분과 함께 은행계좌를 개설했다. 

직접 방문을 하더라도 SSN이 온라인상 조회가 안되는 것은 동일하기 때문에 직원분께서 약간 당황하셨다. 

원래 SSN을 조회하면 기본정보가 입력되는 듯하나 저 같은 경우 아직 조회가 안되었기 때문에 개인정보를 직접 하나하나 입력하면서 진행했다. 

 

조금 당황스러운 점은 은행계좌를 개설하는데 약 1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지 모르겠지만 1시간 동안 직원분이랑 잡담하면서 개인정보 입력하고 카드 선택하고 안내를 받다보니 어느새 1시간이 걸렸다. 

직원분의 성을 보니 중국계 미국인인듯 했는데, 제가 '은행에서 1시간동안 있어본 건 처음이다'라고 말하니

'아시아에서는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죠' 라고 대답해주셨다 ㅋㅋ

더더더더더더 당황스러운건 채크카드 계좌를 당일에 개설할 수 있지만 채크카드는 우편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빨리빨리 한국인에게는 조금 답답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ㅎㅎ

 

상담실

신용카드

채크카드를 신청하면서 신용카드를 같이 신청했다. 

미국은 신용사회이기 때문에 빨리 신용카드를 만들어서 신용점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BOA 어플에 접속하면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보통 초기에 700점이면 충분히 높은 점수라고 한다. 

저는 한달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신용점수가 없다. 

BOA 어플 신용점수 조회

 

담당직원분께서 설명해주시길 신용점수가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심사기간이 있고, 소득증명을 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고 설명을 해주셨다. 혹시나 해서 채용계약서(월 소득이 명시됨)를 가지고 갔는데 바로 제출했다. 

직원분께서 신용카드 발급이 될지 안될지 100% 장담할 수는 없지만 국제기구 직원이면 아마 될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다. 

결과적으로 신용카드는 발급되었고 한도는 $6,000다. 

아마 컨설턴트 신분으로 처음 국제기구를 오시는 분들은 대략 이정도 수준의 한도가 설정되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미국에서 신용카드를 한도 끝까지 사용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고 한다. 

지인의 말로는 한도는 3분의 1정도만 사용해야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부분은 아직 썰로만 들었기 때문에 나중에 기회가 되면 신용점수에 대해 알아본 후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3) 우편수령

6월7일 오프라인으로 신청한 후 일주일 후인 6월13일에 우편으로 카드를 수령했다. 다행히 신용카드도 함께 도착했다. 

 

카드 우편수령

 

미국에서 가장 필요했던 것이다 보니 너무 영롱하게 보였다 ㅎㅎ

왼쪽이 채크카드 (Debit), 오른쪽이 신용카드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애플페이에 등록하기

다음으로 그렇게 기대하던 애플페이를 등록해봤다 ㅎㅎ

애플페이에 카드 정보를 넣어서 등록신청을 했더니 확인이 필요하다고 해서 적혀있는 번호로 전화를 했다. 

상담원이랑 통화를 했지만 전화로 해결할 수 없고 주변 지점을 방문해야한다고 해서 다시 회사 옆에 위치한 지점을 방문했다. 

 

BOA 추가 확인 요청

 

웃긴건 지점에서 이걸 해결해주지 않고 지점 상담원이 다시 저 번호로 전화를 걸더니 몇 마디 나눈 후 다시 나에게 전화를 넘겨주었다. 

결국 지점에서 다시 전화 상담원과 30분 동안 통화를 한 후에야 승인이 되었다. 이럴거면 뭐하러 지점을 방문하라고 한건지 이해는 안가지만 미국이니 그러려니 할 수 밖에 .... ㅋㅋ

 

지금은 등록해서 유용하게 잘 쓰고 있다 ㅎㅎ

 

애플페이 거래내역

 

BoA 통장종류 및 종류별 유지수수료와 마이너스 통장 수수료는 다음 게시글을 참고하세요! 

 

미국 은행계좌 개설 주의사항 (통장 유지 수수료와 마이너스 통장 수수료)

이번에는 미국 은행 계좌 개설할 때 한국과 달라 당황스러웠던 두 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미국 은행 계좌 개설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은행계좌 개설하기 (Bank

dcio.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