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착 & 생활 팁

한국 운전면허증을 미국 워싱턴 DC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

반응형

 

긴 시간 끝에 드디어 운전면허증 교환을 완료하고 올리는 후기 포스팅!

미국에서 운전면허증을 교환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니나 준비하는 서류가 많다 보니 헷갈릴 수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싱턴 DC에서 운전면허증 교환에 필요한 서류와 필기시험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담당기관

워싱턴 DC Department of Motor Vehicle (DMV)에서 운전면허증 교환을 담당한다. 솔직히 웹사이트가 느린 건 아닌데 조금... 정리가 잘 안 되어있다고 해야 할까? 필요한 정보는 다 있는 듯한데 무언가 찾기 정말 어렵다 ㅠㅠ 필요한 서류가 적힌 링크를 공유드리지만 시간에 따라 변동이 될 수도 있으니 꼭 방문하시기 전에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어떤 후기에선 서류 때문에 6번을 재방문했다고도 하고, 저의 지인도 3번을 재방문했다.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s://dmv.dc.gov/service/driver-licenses)

 

Driver Licenses | dmv

If you have lived in the District of Columbia for 60 days or more and you drive a vehicle in public, you must get a driver license from DC DMV—unless you are a student, diplomat, active military member, part-time resident, member of Congress, or presiden

dmv.dc.gov

접수서류

비자별 추가 서류와 공통서류가 있다. 

비자마다 요청하는 추가서류가 다르니 잘 찾아보고 미리 준비해야 한다. 다음 링크를 통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확인할 수 있다 (링크)

 

1) G visa 추가서류 (non-eligibility letter)

국제기구 직원 비자인 G 비자의 경우 미국 국무부로부터 non-elgibility letter를 받아야 한다. 현재 근무 중인 국제기구 인사과에 문의하면 인사과에서 국무부에 요청을 하고, 국무부에서 본인에게 메일을 보내주며 소요 기간은 빠르면 1-3일, 오래 걸리면 7일 정도 내에 받을 수 있는 듯하다. 

 

non-eligibility letter

2) 공통서류

  1. 운전면허증 신청서
    - DMV Service Center에 방문 후 수기로 작성할 수 있다. 
  2. 여권 원본
  3. SSN 원본
    - 우편으로 받은 종이 SSN을 그대로 가져가서 보여주기만 하면 됨
  4.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
  5. 운전면허증 영사관 공증서류
    - 면허 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한국 운전면허증을 주미대한민국 영사관에 방문하여 공증받아야 한다. 
    - 공증 절차는 다음 링크의 포스팅을 참고 (링크)
  6. I-94
    - 출입국 기록과 유사하다. 다음 링크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발급 가능하다 (https://i94.cbp.dhs.gov/I94/#/recent-search)
  7. 거주지 증명서류
    - 거주지 증명서류(수도, 전기, 가스 등) 2개를 제출해야 한다. 
    - 공과금 청구서류, 현재 거주지 렌트 계약서를 제출하면 된다.
    - 저의 경우 전기세, 가스세 청구서류와 렌트 계약서 총 3개를 가져갔는데, 전기세와 가스세 청구서류로 거주지 증명을 했다.
    - 하지만 공과금 청구서류 2개를 중복해서 제출하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혹시 모르니 저처럼 렌트 계약서도 같이 가져가는 것을 추천한다.
 

해외에 위치한 한국 영사관 예약하기 (미국 워싱턴 DC 운전면허증 공증 후기)

미국에서 영사관에 방문하기 전 예약을 해야 한다. 방문예약은 https://consul.mofa.go.kr/ 에서 할 수 있다. 예약 방법 워싱턴 DC에 계시는 경우 워싱턴 DC 영사관이 선택란에 없어서 당황할 수 있는데

dcio.tistory.com

 

방문 및 절차

구글지도에서 DMV Service Center를 검색해서 방문하면 된다. 저는 조지타운 지점을 방문했으며 위치는 아래와 같다. 

 

 

당연히 1층에 위치할 거라 생각해서 처음에 길을 헤맸는데, 아래 사진의 입구로 들어간 후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DMV Service Center를 찾을 수 있다. 

 

 

1) 서류 접수

센터에 도착하면 직원이 방문 목적을 물어본 후 번호표를 발급해 준다. 외국 운전면허증 교체는 센터입장 후 가장 오른쪽에 있는 창구에서 담당하니 그쪽으로 이동해서 번호를 불러줄 때까지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운전면허증 신청서

번호표의 번호를 부르면 창구로 이동해서 준비한 서류를 모두 제출하면 된다. 

 

2) 시력검사 및 사진촬영

아래 사진의 왼쪽 기계로 시력검사, 오른쪽 기계로 사진을 촬영한다. 이어지는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이때 촬영된 사진이 운전면허증 사진으로 사용된다. 

 

 

3) 필기시험

필기시험 비용은 $10이다. 서류가 모두 통과하면, 창구 바로 뒤편에 있는 컴퓨터로 필기시험을 본다. 총문제는 30문제이고 24문제 이상을 맞추면 통과다. 

 

모의시험 링크: https://www.proprofs.com/quiz-school/ugc/story.php?title=dc-department-of-motor-vehicles-sample-knowledge-test

 

District Of Columbia Driver Knowledge Test

Studying the DC driver manual is a requirement for successfully passing the driver knowledge test. The driver knowledge test is a computerized test with visual touch screen or audio touch screen (using headphones). Take this practice knowledge test and pr

www.proprofs.com

필기시험 대비 매뉴얼 링크: https://dmv.dc.gov/node/1115302

 

모의시험보다 실제시험의 난이도가 조금 더 높은 편이다. 모의시험과 함께 필기시험 대비 매뉴얼을 꼭 다 읽어보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필기시험에 떨어지면 4일 후에 시험을 다시 볼 수 있으니 모두 한 번에 붙을 수 있길!

 

 

4) 임시 운전면허증 수령

필기시험에 통과하면 45일간 사용할 수 있는 임시면허증 서류를 아래와 같이 받을 수 있다. 창구에서 2장을 발급해 주며, 이메일로 PDF 파일을 받을 수 있다. 실제 미국 운전면허증은 우편으로 받을 수 있고 15일 이내로 수령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운전면허증 발급비용 $47를 지불하면 모든 절차는 끝이 난다. 필기시험 비용과 발급비용 모두 카드로 결제가능하다. 

 

5) 운전면허증 우편 수령

14일 후 실제 운전면허증을 우편으로 받을 수 있었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어쨌든 운전면허증 취득 성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