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 & 여행 팁

워싱턴 DC 공항은 2개? IAD와 DCA 중 어디로 가야할까?

반응형

출처: Joe Ravi,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6279816

정확히 얘기하면 워싱턴 DC에는 공항이 없으며 모두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다. 아래 사진의 2번 박스 오른쪽에 위치한 강이 포토맥 강이며, 포토맥 강을 기준으로 왼쪽이 버지니아 주, 오른쪽이 워싱턴 DC다. 이번 포스팅은 워싱턴 DC 주변에 위치한 IAD, DCA 공항과 도착 후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워싱턴 DC 대중교통 카드 발급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기 바란다. 

 

미국 워싱턴 DC 대중교통 카드 SmarTrip (지하철, 버스)

워싱턴 DC와 인접 주인 Maryland, Virginia를 합쳐서 DMV라고 칭한다. 우리나라말로 수도권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미국은 지역마다 교통카드가 다른데 DMV의 교통카드인 SmarTrip을 발급받으면 DMV의 대

dcio.tistory.com

 

워싱턴 DC 주변에 위치한 공항은 아래와 같다. 

1번. Dulles International Airport (IAD)

2번. Ronald Reagan Washington National Airport (DCA)

 

 

1. 워싱턴 덜레스 국제공항 (Dulles International Airport; IAD)

 

 

워싱턴 DC로 들어오는 대부분의 국제선은 IAD공항으로 들어가게 된다. 한국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은 IAD로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외에 미국 국내선 또한 IAD로 가는 비행기가 꽤 있는 편이다. DCA 공항에 비해 IAD 공항이 워싱턴 DC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미국 국내선을 타고 워싱턴 DC 또는 버지니아 주의 알링턴 등을 방문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IAD가 아닌 DCA를 도착지로 하는 것이 편리하다. 

 

IAD에서 워싱턴 DC로 이동하는 방법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워싱턴 DC로 이동하는 방법은 전철(metor)과 우버가 있다. 전철을 탈 경우 실버라인을 이용하면 되며, 탑승 시간에 따라 약 $2~$5로 매우 저렴하고 약 1시간이 소요된다. 다만 해외에서 IAD로 들어오는 분들이라면 짐이 많고 긴 비행으로 지쳐있을 것이기 때문에 비용이 더 들더라도 숙소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우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버를 사용할 경우 약 40분 정도가 소요되며, 비용은 $40~$50 정도이다. 

 

우버 탑승장은 아래 사진의 파란색 박스이다. 지도를 보면 우버탑승장과 공항 사이에 도로가 있지만 이는 2층(출국장)에 위치한 도로이며, 우버탑승장은 1층(입국장)에 위치한다. 공항에 도착 후 캐리어 수령을 하고 나오면 1층이며, 1층에 위치한 우버 또는 택시 탑승장 사인을 따라 출구로 나오면 우버탑승장이 바로 보인다. 

 

IAD 공항 구글지도

 

우버 앱에서 차량을 선택한 후 장소 선택화면으로 넘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Zone 3C, 3D, 3E, 3F라는 선택창을 볼 수 있는데 우버탑승장에 동일한 팻말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이 위치한 곳의 팻말에 맞게 선택 후 Confirm Pickup을 클릭하면 된다. 

 

우버 탑승장소 선택

 

위 사진에서 Directions to pickup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우버탑승장까지 어떻게 이동하면 되는지를 알 수 있다. 

 

Directions to picup in Uber

2. 로날드 레이건 워싱턴 내셔널 공항 (Ronald Reagan Washington National Airport; DCA) 

DCA공항은 워싱턴 DC에서 비교적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전철, 우버 모두 약 10-20분 거리다. 

 

 

DCA 공항은 국내선을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미국 주변의 일부 국가(캐나다, 멕시코 등)의 국제선만 DCA 공항 직항이 있다. 워싱턴 DC에 거주하면서 주변 국가 (캐나다, 멕시코 등) 또는 미국 국내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DCA 공항을 이용하면 되겠다.  

 

DCA에서 워싱턴 DC로 이동하는 방법 

마찬가지로 우버, 전철을 이용해서 워싱턴 DC로 이동할 수 있다. 아래는 DCA 공항의 층별 단면도이다.

 

전철은 2층에 위치하는데 입국장에서 나온 후 Metro 안내표지만이 곳곳에 있으니 이를 따라 이동하면 된다. 전철을 탈 경우 도착지에 따라 블루라인 또는 옐로라인 중 하나를 선택해서 탑승하면 된다. 두 라인 모두 같은 철도를 이용하기 때문에 플랫폼은 동일하다. 비용은 약 $2~$4이다. 

 

우버의 경우 아래 사진의 가장 하단에 위치한 도로가 우버탑승장이다. 1층에서 바깥으로 이동 후 도로 하나를 건너면 된다. 

출처: Ronald Reagan Washington National Airport

IAD처럼 우버에서 Directions to pickup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우버탑승장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볼 수 있으며, 비용은 약 $15~$25이다. 

 

Directions to picup in Uber

 

처음 워싱턴 DC로 올 때 공항이 두 개여서 헷갈렸던 기억이 있는데 IAD공항을 인천국제공항, DCA공항을 김포공항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하다. 

우버인증

미국에 처음 도착해서 우버를 사용하는 경우 본인인증을 해야 한다. 다행히 한국 여권으로 인증이 가능하다. 인증 수단 중 여권 (passport)를 클릭 후 본인 여권을 촬영하면 되며, 약 1분 정도 내로 인증이 완료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