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착 & 생활 팁

텍사스 오스틴 온라인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 대학원 합격 후 추가 서류 제출방법

반응형

 

텍사스 오스틴 온라인 데이터사이언스 석사과정 지원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미국 대학원 원서 제출 후기 (텍사스 오스틴 온라인 데이터사이언스 & 컴퓨터사이언스 석사과정

지난번 포스팅에서 미국에 있는 온라인 데이터사이언스, 컴퓨터사이언스 전공 학교를 소개한 바 있다. 오늘은 그중 텍사스 오스틴 온라인 석사과정 지원 절차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미국 대

dcio.tistory.com

 

최종 합격한 후 MyStatus에 로그인하면 아래처럼 새로운 서류 제출 목록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적증명서 (College Transcript)

합격 이후에는 공식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요즘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어렵지 않게 제출이 가능하다. 저는 학부와 대학원 학교가 달라서 두 번 따로 신청을 했는데 둘 다 성적증명서 출력 페이지로 들어가서 "해외우편신청" 또는 "인터넷 우편신청"을 선택한 후 절차에 맞춰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학부에서 보내는 것은 총 42,800원

 

대학원에서 보내는 것은 29,496원이 들었다. 

 

학부 성적표와 졸업증명서를 보낼 때 SEAL을 미적용해서 걱정이었는데 다행히 SEAL 여부 상관없이 제출완료가 되었다. 

Registration Hold

본인이 신청한 과정과 당시 본인 신분에 따라 registration hold가 발생할 수 있다. 각각의 hold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는 아래와 같은 안내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utdirect.utexas.edu/registrar/ris.WBX 에서 현재 등록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Registration Holds에서 추가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저의 경우 International Office Hold가 있어서 위 메일에서 관련 링크를 찾아 접속했다. 

 

 

접속 후 바로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아래 사진의 정보가 나타난다. Non-Sponsored Program Admissions Check-In을 클릭해서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 페이지에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저는 현재 미국에 있다 보니 여권 및 비자 정보 등을 입력해야 했다. 

 

다 입력하고 나면 아래처럼 Pending Office Approval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근무일 기준 하루 만에 아래처럼 Approved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등록 보증금 (Deposit Check)

합격 후에는 아래처럼 보증금과 관련한 이메일도 받게 된다. 보증금은 $500이며, 안내 이메일의 링크로 들어가서 결제할 수 있다.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 페이지가 나오며 금액과 결제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결제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영수증이 지급된다. 

면역 증명서 (Immunization)

온라인 과정인데도 면역증명서가 필요한가 싶어서 다른 블로그 후기를 찾아보니 온라인 수업의 경우 면역증명서가 면제라는 말을 보고 담당 부서에 메일을 보내보았다. 다행히 온라인과정은 면역증명서가 면제라는 답장을 받을 수 있었고, MyStatus에 접속해 보니 필요제출서류에서 면역증명서가 사라져 있었다. 

 

면역증명서가 별거는 아니지만 미국에서 이 검사를 받으려고 하면 $200이 넘어간다. 거기다 결핵검사의 경우 꼭 미국에서 테스트한 결과만을 인정하기 때문에 외국에서 온라인 과정을 듣는 학생은 사실상 검사가 불가하다. 저처럼 면역증명서 요청이 있다면 담당부서에 메일을 보내서 면제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간단한 비상연락망, Financial Responsibility Statement와 같이 간단한 서류를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나면 아래처럼 모든 추가제출 서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어려운 것은 아니나 아직 등록 전이기 때문에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도 있다. 특히 성적증명서의 경우 우편으로 보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괜히 늦장 부리다가 기간을 놓칠 수 있다. 합격이 되고 나면 추가 서류는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준비해서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은 결국 떨어졌다 ㅠㅠ 개인적으로 조금 더 가고 싶은 전공이었는데 아무래도 문과출신으로, 관련 전공 백그라운드가 없어서 떨어지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개인마다 지원하는 의도와 목적이 다르겠지만 미국 대학원의 경우 중복과 지원이 가능하니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저처럼 두 개 이상의 과를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