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착 & 생활 팁

미국 대학원 원서 제출 후기 (텍사스 오스틴 온라인 데이터사이언스 & 컴퓨터사이언스 석사과정)

반응형

사진 출처: UT Austin

 

지난번 포스팅에서 미국에 있는 온라인 데이터사이언스, 컴퓨터사이언스 전공 학교를 소개한 바 있다. 오늘은 그중 텍사스 오스틴 온라인 석사과정 지원 절차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미국 대학원 온라인 데이터사이언스 & 컴퓨터사이언스 석사과정 가성비 학교 추천

최근 데이터 분석 일을 하다가 관련된 공부를 더 하고 학위까지 받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데이터사이언스와 컴퓨터사이언스 석사과정을 알아보게 되었다. 한국과 달리 미

dcio.tistory.com

지원방법 절차

먼저 텍사스 오스틴 지원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https://www.applytexas.org/login). 이곳은 텍사스 오스틴뿐만 아니라 텍사스에 위치한 모든 대학들에 지원할 수 있는 홈페이지다. 

 

ApplyTexas

 

www.applytexas.org

 

계정을 만든 후 아래에서 왼쪽 버튼 (Start/Edit Profile)을 클릭하여 본인 프로필을 작성한다. 기본적인 개인 학력, 주소 등을 입력하는 부분이다. 다음으로 오른쪽 버튼 (Start/Edit Application)을 클릭한다. 

 

이 파트에서는 지원하는 대학, 희망학기,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지원비는 $90다. 

 

완료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지원 완료 표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지원 신청을 완료하면 기존에 입력했던 메일로 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링크(MyStatus)와 링크에 접속할 수 있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받게 된다.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현재 서류 제출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상단부에는 제출해야 되는 서류(To do), 하단부에는 제출이 완료된 서류(Done)가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각 서류 옆 details를 클릭하면 제출해야 되는 양식 또는 어떻게 제출하면 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 다녔던 학교의 성적증명서(transcript)의 경우 지원단계에서는 본인 학교 홈페이지에서 영어 버전으로 pdf를 다운로드한 후 제출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텍사스 오스틴 지원 시에 특이한 부분은 (1) Mathematics Preparation Form과 (2) Quest Assessment다. 아래 폼은 Mathematics Preparation Form으로 데이터사이언스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수학지식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서류라고 할 수 있다. 저의 경우 학부 때 부전공이 경제학이었고 대학원 때 계량경제 수업들을 들은 바 있어서 해당 과목들을 적었고, 프로그래밍 부분은 대학원 때 들었던 수업과 Coursera에서 수강한 데이터 분석 특강들을 적어 넣었다. 

 

다음은 Quest Assessment로 간단한 선형대수 및 통계학 시험이다. 먼저 다음 링크를 통해 아래 화면을 들어간 후 시험을 구매한다.  

 

구매를 하면 이메일로 영수증 링크를 받을 수 있다. 링크에 접속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나며 아래 사진의 빨간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연습문제 2개를 푼 후 실제 시험으로 5개 정도의 문제를 풀면 완료가 된다. 연습문제는 당연히 시험성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토플성적 제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워싱턴 DC에서 토플(TOEFL) 예약 및 시험보기

시험예약 토플점수가 필요할 일이 생겨서 오늘 토플 시험을 보고 온 후기를 올려볼까 한다. 한국에서 토익시험 예약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선 다음 링크(https://v2.ereg.ets.org/ereg/public/jump?_

dcio.tistory.com

 

이렇게 하나씩 제출하면 해당 칸이 바로 상단 To Do에서 Done으로 이동한다.  

 

Letter of Recommendation은 최초 지원을 할 때 추천인을 입력하게 되며, 지원 비용 결제가 완료되면 추천인에게 추천서 제출 링크가 송부된다. 지원자는 MyStatus에서 추천인이 추천서를 제출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혹시나 링크가 송부되지 않았다면 아래 사진의 Manage your recommendation requests를 클릭해 다시 송부할 수 있다. 

 

모든 서류를 제출한 후 화면은 아래와 같다. Recommended 부분에 있는 Graduate Program Requirements는 하지 않아도 괜찮다. 

 

중복지원

처음에 데이터사이언스 전공으로 지원을 했지만, 컴퓨터사이언스 전공 커리큘럼도 마음에 들어서 중복지원이 가능한지 문의를 했다. 한국에서는 보통 중복지원이 안되어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놀랍게도 전화까지 해서 어떻게 하면 중복지원을 했을 때 추가 지원 비용을 안 낼 수 있는지까지 설명을 해주었고 동일한 내용을 아래처럼 메일로 보내주었다. 즉,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중복지원을 할 때에는 결제방법에서 "Pay the university directly"를 클릭하면 된다. 약 3-4일 후 결제가 완료되었고 그다음부터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아래처럼 MyStatus에서 두 개의 전공에 대한 서류 제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합격

6월 중순까지 발표가 된다고 했는데 데이터사이언스 전공의 경우 비교적 빠른 5월 23일에 결과를 받을 수 있었다.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은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합격해서 좋았지만 추가 제출 서류들이 또 어마어마하게 많다 ㅠㅠ 간이로 제출했던 성적증명서 말고 이제는 공식 성적증명서 (Transcript)와 면역 증명서 (Immunization) 등을 제출해야 하는데 지금 미국에 있다 보니 어떻게 제출해야 할지 걱정이 된다. 

 

추가 서류 제출은 다 완료가 되면 그때 다시 포스팅으로 소개해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