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착 & 생활 팁

국제기구 취업하기: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 소개

반응형

UN 관련 국제기구 채용은 외교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반면 IMF, World Bank 등의 국제금융기구 채용은 기재부에서 주관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기재부는 매년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채용면접까지 이루어진다. 채용설명회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 (http://ificf.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채용설명회를 통한 국제기구 취업이 한국인에게 유리한 이유는?

외교부와 기재부 국제기구 채용정보 사이트를 가게 되면 각 국제기구의 수시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경우 한국인뿐만 아니라 세계 전체 지원자와 경쟁하는 것이다. 하지만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통한 채용은 한국인만을 대상으로 한다. 채용설명회를 통해 가는 인원에 대한 월급을 한국에서 지급하기 때문이다. 이는 JPO도 마찬가지다. 이러하다 보니 공개채용보다는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통해 지원하는 것이 한국인으로서 채용에 유리하다. 

 

채용설명회를 통한 취업과 초급전문가(JPO)의 차이는?

초급전문가(Junior Professional Officer)란 우리나라 공무원으로 보면 약 5-7급 사이 어디쯤의 급을 갖는 국제기구공무원을 의미한다. 외교부는 주로 UN, 기재부는 주로 세계은행(World Bank) JPO 선발을 담당한다. 반면 채용설명회를 통해 선발되는 직책은 대략 7-9급 어디쯤의 급을 갖는 국제기구 공무원을 선발한다. 국제기구마다 급수 체계나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 보니 설명하기가 조금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지만 대략적으로 그렇다는 뜻이다. 

국제기구 취업을 생각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JPO의 문턱이 꽤 높은 편이다. 그러다 보니 많은 분들이 국제기구 채용설명회를 통해 채용이 된 후 해당 국제기구 내부에서 계약연장을 하고 지속적으로 있으면서 정규직으로 전환하거나 다른 국제기구로 이직하는 경우가 꽤 있다. 국제기구를 목표로 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에 JPO를 준비하는 것도 좋겠지만 국제기구 채용설명회를 통해 먼저 채용된 후 내부에서 캐리어를 쌓아가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일정표

2023년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는 11월 9일부터 11월 10일까지 진행된다. 

일정 ( http://ificf.com/ )

국제금융기구 참가기관

국제통화기금 (IMF)

세계은행그룹 (WBG)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아시아개발은행 (ADB)

아프리카개발은행 (AfDB)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AIIB)

중미경제통합은행 (CABEI)

유럽부흥개발은행 (EBRD)

녹색기후기금 (GCF)

글로벌녹색성장기구 (GGGI)

미주개발은행 (IDB)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 (AMRO)

신청 및 참가자 등록

본 행사는 일반 참가자와 인터뷰 참가자로 나뉜다. 

일반 참가자 등록기간: 9월 27일 (수) - 11월 3일 (금)

인터뷰 참가자 등록기간: 9월 27일 (수) - 10월 18일 (수)

인터뷰 참가자로 등록하면 TOR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고 서류심사가 통과된 사람은 채용설명회에서 채용면접까지 보게 된다. 국제기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Terms of Reference (TOR)

TOR은 채용되었을 때 맡게 될 업무 범위를 담고 있는 서류다. 채용 자격 요건도 TO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국제금융기구 채용정보 탭에서 각 국제기구 오른쪽을 보면 TOR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 모든 TOR이 업로드되어있지 않고 채용설명회 시작 전까지 변경될 수 있으니 수시로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이미 올라온 TOR은 이미 결재가 완료된 것이기 때문에 변경될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아직 결재가 되지 않아 업로드되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채용정보 ( http://ificf.com/ )

728x90
반응형